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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정보

스트레스

* 출처 ; 의료행동과학/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신경정신의학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일생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항상 존재하는 것이며 각성상태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항상 사소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스트레스는 축적될 수 있다.

증상

스트레스의 증상들은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신체적 증상들로는 입과 목이 마르고, 떨리고, 심계항진, 설사와 변비,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두통, 불면증, 피로감, 목과 어깨의 결림, 요통과 흉통, 식욕의 변화, 소화불량 등이 나타난다. 정서적 증상들로는 불안, 우울, 기분변화 신경과민, 자존감 저하, 불안정감, 지나친 민감성, 분노, 좌절감, 공격심 또는 적대감, 죄책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밖에 인지행동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스트레스 관리

[인지치료]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문제를 일으키는 생각, 믿음, 태도를 건설적으로 재구성 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이완요법]

스트레스 반응과 양립할 수 없는 이완반응을 인위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완반응을 일으키는 기술로는 호흡기법, 명상기법, 근육이완기법, 심상기법 등이 있다.

[운동]

특히 유산소 운동(달리기, 에어로빅등)은 신체 및 심리상태에 긍정적 효과를 일으킨다.

[대처 문제해결훈련]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데 많은 기술이 사용될 수 있다. 효과적인 대처방법으로는 일단 멈추어서, 심호흡을 하고, 자신의 자동적이고, 부정적인 사고, 믿음 및 태도를 곰곰이 생각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대처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기타전략]

효율적인 시간관리, 효과적인 의사소통, 유머사용 등

[약물학적 치료]

스트레스는 진단이 아니라 질병의 발생 또는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약물치료는 다른 치료들에 대한 보조로서 사용된다.